반응형

두통 원인과 치료 및 예방관리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두통에 대한 원인과 진단, 치료 및 예방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목차

1. 두통 원인

2. 두통 진단

3. 치료 관리

4. 예방 관리

 

 

 

1. 두통의 원인

두통은 많은 질병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부 두통은 질병이 호전됨에 따라 완화되거나 사라집니다. 종종 두통을 동반하는 급성 열병 및 기타 증상이 사라지면서 두통도 사라집니다. 두통은 또한 편두통 및 삼차 신경통과 같은 특정 질병의 주요 증상 일 수 있으며 때때로는 특별한 상황의 신호입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 및 동맥 경화증이 있는 사람은 갑자기 심한 두통을 앓고 있어 뇌 혈관 사고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두통의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물리 화학적 요인

 

염증, 부상 또는 압박, 견인, 확장, 변위 및 두개골 안팎의 고통스러운 조직의 기타 요인은 두통을 유발합니다.

두개 내압 증가 : 수두증, 뇌부종, 정맥동 혈전증, 뇌종양

두개 내 저압 : 요추 천자 또는 척추 마취와 같은 또는 수술 또는 외상 후 더 많은 뇌척수액이 손실되어 두개 내 저압이 발생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한 두개 내 및 외 동맥 확장으로 인한 두통

급성 두개 내, 외 감염과 같은 병원체 독소는 동맥 확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 고 탄산증 및 저산소증과 같은 대사 질환, 일산화탄소 중독, 알코올 중독 등과 같은 독성 질환, 뇌 외상, 간질, 급성 변화 고혈압 (흑색 세포종) , 급성 신염 등).

 

수막의 화학적 자극

수막 구균, 폐렴 구균, 연쇄상 구균, 포도상 구균, 대장균, 녹농균, Curvularia, Neisseria gonorrhoeae, Aerobacter, Pneumoniae, Mycobacterium tuberculosis, Brucella 등과 같은 세균성 수막염.

 

2. 엔테로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아르보 바이러스,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성 뇌막염.

 

3. Cryptococcus, Leptospira, Rickettsia, Toxoplasmosis, Amoeba, Cysticercus, Schistosomiasis 등과 같은 다른 유기체의 전염성 수막염.

 

4, 지주막 하 출혈, 요추 천자, 혈관 손상 및 뇌 외상 등과 같은 피가 섞인 뇌척수액은 딱딱하고 연한 수막염과 지주막의 염증을 유발합니다.

 

5. 암의 수막 전이, 백혈병의 수막 침윤, 림프종과 같은 암성 수막염.

 

6. 이차성 전신 감염, 중독, 귀 및 코 감염과 같은 반응성 수막염.

 

7, 약물 또는 조영제의 심 실내 또는 척수강 내 주사, 화학 인자로서 수심 또는 비 수심 여부에 관계없이 동물 실험에서 모두 수막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머리와 목 근육의 지속적인 수축, 경추 관절 질환, 목 외상 또는 심한 디스크 질환과 같은 반사 경추 근육 긴장을 유발하는 목 질환.

 

뇌신경, 경추 신경 및 신경절의 압박 또는 염증

일반적인 삼차 신경염, 후두 신경염, 종양 압박 등

 

내분비 인자

 

여성에게 흔하며 편두통의 첫 발병은 청소년기에 자주 발생하며 월경이 더 쉽게 발생하고 임신 완화 및 폐경이 중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종종 월경과 폐경기에 악화됩니다.

 

정신적 요인

 

신경 무력증, 히스테리 또는 우울증에서 흔합니다.

 

 

2. 진단 확인

 

우선 두통의 원인, 경과, 시간, 위치, 성격, 정도, 두통의 악화 및 감소 원인 등 두통 자체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진단의 원인이나 방향에. 예를 들어, 표재성 침술과 같은 날카로운 통증은 대부분 두개골 표재성 신경통이고, 한쪽의 맥동 통증 또는 부기 통증은 혈관 통증이며, 목, 후두, 이마 등의 조임 및 졸음 통증은 근육 수축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통 중에서도 두통이 일시적인지 (완전히 통증이 없는 간헐적 기간이 있음) 또는 지속적인 (경미하고 때로는 심할 수 있음)인지 아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공격의 원인을 탐색하는 범위를 크게 줄이고 가능한 한 빨리 진단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머리와 몸의 위치 변화로 인한 발작성 두통 : 낮은 두개 내압 증후군, 일과성 허혈 발작, 자궁 경부 편두통, 저혈압, 두개 내 종양, 특히 심실 계 종양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이른 아침 또는 밤의 두통 저자 : 고혈압 (긴장 누워서 뇌 혈관 확장 후), 조기에 두개 내압 상승 (장시간 누워서 정맥 회복 불량), 심장 부전 (op. Cit.) 및 이마 부비동염 (누운 누운 후 배액 불량), 간질 등 3. 감정, 피로 등 불명확 한 원인에 관련된 환자 : 편두통, 군 발성 두통, 간질, 히스테리 등

 

 

3. 치료 관리

 

두통의 치료는 앞서 언급 한 여러 유형의 두통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원인이 분명한 특정 질병으로 인한 두통을 먼저 관리하여 통증을 완화해야 합니다.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인 경우에는 빛, 불면증, 불규칙한 작업 및 휴식 등과 같은 원인을 피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양약 및 두통 치료 일차 성 두통 (주로 긴장성 두통, 편두통 및 군 발성 두통)이 시작될 때 임상 적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세트 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및 디클로페낙 칼륨 등을 포함한 비 스테로이드 성 항 염증 진통제입니다. 제품 이름에는 Fenbide Phenolic Tablets New Headache Pack, Fenbide Ibuprofen Sustained Release Capsules, Sanlitong, Baifumark, Tylenol 등이 포함됩니다. 펜 비드 캡슐과 펜 비드 페놀 정제의 차이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펜 비드 캡슐의 주성분은 이부프로펜이고 펜 비드 페놀 정제의 주성분은 아세트 아미노펜과 카페인입니다. 복합 제제이며 효과가 향상됩니다.  펜 비드 페놀 커피 정제와 같은 비 스테로이드 성 항 염증 진통제의 주된 원리는 중앙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차 두통의 주요 원인은 주로 중추 신경계의 통증 유발 요인의 변화이기 때문입니다.

 

 

4. 예방 관리

 

1. 얼음 팩으로 냉찜질하기 : 얼음 팩에 얼음을 넣거나 수건으로 싸서 두통 부위에 바릅니다. 차가운 머리 혈관이 수축하면 증상이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눕고 잠시 쉬십시오 : 편두통 발작이 발생하면 가능하면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잠시 쉬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30 분 동안 자면 두통이 완화됩니다.

 

2. 머리 마사지 : 적당한 강도로 머리를 마사지하는 것이 편두통을 완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관자놀이는 편두통 마사지의 중요한 지점입니다. 검지로 누르거나 주먹으로 관자놀이에서 헤어 라인까지 부드럽게 마사지할 수 있습니다.

 

3. 녹차 마시기 : 녹차에 함유된 성분이 편두통 완화에 효과적이므로 적당히 녹차를 마시면 심한 편두통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4 명상 : 요가와 명상의 사용은 편두통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이런 종류의 CD를 구입하여 두통이 닥쳤을 때 음악에 눈을 감고 잠시 명상하고 자연의 조화로운 소리로 고통을 잊게 할 수 있습니다.

 

5. 수건으로 머리를 감는 것은 실제로 편두통을 치료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통증이 있을 때 수건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관자놀이를 단단히 감싸 혈관 확장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많기 때문에 환자의 마음대로 약물을 복용해서는 안 되며, 병원에서 진단이 확인된 후 의사의지도하에 약물을 사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기후가 두통에 미치는 일반적인 두통

 

여름 기후는 매우 덥습니다. 특히 초여름에는 기온이 갑자기 상승하고 기온이 37 ° C를 초과합니다. 음낭 병력이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적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결과 자율 신경 기능이 무질서하고 식욕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수면 부족, 전반적인 피로,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crofula 두통의 주된 원인은 신체적 쇠약과 불충분 한 기 및 혈액이므로 scrofula로 치료해야합니다. 여름에는 식단을 개선하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동시에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더운 여름 날씨에 차가운 음료수와 수박, 맥주, 아이스크림 등 차가운 음식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찾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차가운 음료를 들이마시면 구강 점막을 강하게 자극하여 구개 피부 신경에 방사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분명하지 않지만 두통 병력이 있는 일부 환자 (예 : 편두통)에서 급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환자들은 차가운 음료를 먹은 후 종종 눈을 감고 견딜 수 없는 두통을 겪으며 이명, 현기증 또는 가벼운 메스꺼움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덜먹거나 차가운 음료를 자제해야 합니다. 두통이 발생했을 때 심하지 않은 경우 손을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국소 마사지를 수행하여 통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 특히 심한 경우, 꼭 의사와 상담해야합니다.

 

낮은 두개골 두통 여름의 기온은 체온보다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땀이 증발하는 것이 인체의 열을 발산하는 주된 방법입니다. 땀이 너무 많이 증발하면 인체가 탈수되기 쉽습니다. 또한 기후로 인해 여름 음식 부패하기 쉽고 사람들은 부패한 음식을 먹습니다.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여 탈수를 유발하는 급성 위장염 또는 세균성 이질. 몸이 탈수된 후 몸의 위치가 바뀌면, 특히 서있을 때 두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통이 발생하면 머리를 낮추기 위해 베개를 사용하지 않고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